와튼 스쿨 인생학 강의 첫번째 질문 - 리처드 셀 (안기순 옮김, 리더스북)
1. 어떤 삶을 살지 선택하라
가던 길에서 멈춰 서서 자신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 자신을 지배하는 양식을 찾아낼 수 있다. (p.49)
내가 무슨 일을 시작할 수 있을까? (p.49)
일단 실천하라. 그러고 나서 방법을 배워라. (p.53)
개인은 자신이 속한 문화가 좋고 바람직하다고 판단하는 가치를 단서로 자기 삶에 무엇이 좋고 바람직한지를 결정한다. (p.53)
모든 인간이 자신을 타인보다 사랑하면서도 어떻게 자신의 의견보다 타인의 의견이 더욱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지 의아할 때가 많다. (p.53)
좋든 싫든 우리는 대부분 타인이 좋게 생각해줄 일을 하려 한다. 그러므로 성공의 개념을 명확하게 파악하려면 그러한 생각을 떨쳐버리고 자기 내면을 들여다보면서 스스로 진정으로 소중하게 여기는 대상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p.53)
2. 행복하라
수입과 행복이 대체 무슨 관련이 있습니까? 내가 생각하는 행복은 건강, 의미있는 일, 사랑 이렇게 세가지 입니다. 이것을 지니면 행복한 것입니다. (p.74)
돈을 많이 벌면 자부심과 자존감 형성에 좋을 수 있지만 돈은 우리가 매일 경험하는 즐거움의 양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많은 사람이 자기 삶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꼽는 행복의 정신적 측면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p.74)
행복은 따뜻한 강아지다. (p.80)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 그리고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과 더불어 시간을 보내는 경험이 바로 행복이다. (p.94)
사람에서 정말 중요한 단 한 가지는 다른 사람과 맺는 관계입니다. 지적으로 탁월해서도 부모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서도 아니고 사교생활 덕택이었다. (p.95)
부자들의 전반적 행복지수가 더 높은 이유는 물질을 더 많이 소유해기 때문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더욱 존경을 받기 때문이다. (p.96)
부자는 처형이나 처제의 남편보다 100달러를 더 버는 사람이다. (p.96)
훌륭하고 행복하고 만족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렴 어떻게 해야 할까? (p.99)
자신과 타인, 자신과 일, 자신과 자신보다 더 큰 존재와 적절한 관계를 형성하도록 노력하라. (p.99)
3. 지위. 명성.돈을 추구하라
자신이 무슨 일을 하고 싶은지 몰랐지만, 하고 싶지 않은 일이 무엇인지는 확실히 깨달았다. (p.126)
우리는 결사적으로 버틸 것이다. 우리에게는 분별은 없더라도 배짱은 있다. (p.129)
행복은 사는 날의 수가 아니라 기억하는 날의 수로 측정된다. (p.138)
4. 의미 있는 일을 찾아라
5. 자신이 대부분의 사람보다 잘하는 일을 찾아라
6. 열정에 불을 질러라
성격 유형이 다르면 동기부여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p.263)
여섯가지 동기 회복 의식
(1) 책임을 맡아라; 또래집단을 형성하라
(2) 역할모델과 인연을 맺어라; 영감을 불어넣어주는 사람을 찾아라
그의 목소리를 들어면 무엇이든 사고 싶어졌다. (p.276)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도록 타인을 도와주면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누리며 살 수 있습니다. (p.277)
(3) 동기부여 의식을 만들어라; 습관처럼 실천하라
(4) 자신과 경쟁하라; 자신에게 상을 주어라
(5) 상대방이 틀렸다는 사실을 입증하라; 본때를 보여라
(6) 자신의 가장 강력한 감정을 활용하라; 열정을 불살라라
성공은 자연 발화의 결과가 아니다. 손수 불을 질러야 한다. (p.281)
우리는 삶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구에 제한된 시간 동안만 존재한다. (p.283)
하루하루를 삶의 마지막 날처럼 산다면 언젠가 바른 길에 서 있을 것이다.
오늘이 내 사람의 마지막 날이라면 오늘 하려는 일을 하고 싶니? 라고 물어봅니다. 몇일 동안 연속해서 "아니"라는 대답을 하게 된다면 내 삶을 바꾸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곧 죽으리라는 사실을 상기하는 것은 살아가면서 중요한 선택을 하도록 나를 도와주는 가장 중요한 도구입니다. 죽음 앞에서는 외부의 온갖 기대, 자존심, 실패하거나 낭패를 당했을 때 느낄 두려움 등이 모두 사라져버리고 정말 중요한 것만 남게 마련입니다.. 여러분은 이미 벌거벗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의 심장이 가리키는 것을 따라가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p.284)
어차피 한 번 사는 삶이라면 목적의식을 갖고 넘치는 에너지를 발산하며 살아야 하지 않을까? 기억에 남을만한 인상적인 삶을 살아야 하지 않을까? 그렇게 살아도 잃을 것이 없지 않은가? (p.284)
7. 실패하는 법을 배워라
부단한 노력, 시행착오, 실패에서 배우려는 자발적 태도 (p.293)
인간이 실패하는 원인은 딱 한 가지다. 바로 진정한 자아를 믿지 못하기 때문이다. (p.293)
예기치 않았던 사건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으니, 늘 신경을 써야 합니다. 삶은 자신이 꿈꾸었던 것보다 훨씬 좋은 것을 가져다 줄 때가 많기 때문이죠. 그러니 뜻밖의 발견에 늘 대비해야 합니다. (p.296)
첫째, 나는 할 수 있다라고 느껴야 한다. 그리고 스스로 인식하는 신체적, 정신적 한계 안에서 자신이 선택한 일을 하기 위해서라면 어떤 대가라도 치르겠다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
둘째, 자신이 가치 있다고 느끼거나 자신을 존중해야 한다. 자신이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근본적으로 옳은 일을 하려고 최선을 기울이는 좋은 사람이라고 믿어야 한다. 설사 다른 사람은 동의하지 않더라도 자신은 스스로를 진실한 사람이라고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p.297)
배우고, 위험을 감수하고, 노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는 사람. (p315)
문제는...마음이 미쳐버릴 것 같은 삶의 한복판에서 정신을 차려야 한다는 것이다. 원심력 때문에 삶이 중심에서 자꾸 밀려나더라도 다시 중심을 찾고, 어떤 충격에 부디ㅈ히더라도 마음을 강하게 먹어야 한다. (p.318)
사실 우리가 통제하지 못하는 상황이 많은 것이 현실이므로 불확실성과 위험을 헤치고 성공하려면 올바른 종류의 자신감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러한 자신감은 어느 정도 실패할 확률이 있는 활동을 함으로써 얻어진다.
실패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기술이다. 어리석고 불필요한 위험을 감수하거나 능력 밖의 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한다면 실패할 확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성공 가능성도 거의 없는 일에 매달린다는 점에서 판단력이 형편없다는 사실을 드러내는 셈이니 타인의 존중도 받지 못한다. 하지만 실패할까봐 두려운 나머지 새로운 일을 시도하지 않는다면 성장은 멈추고 비슷한 경험만이 반복되는 지루한 생활을 하게 될 것이므로 사는 재미를 잃고 만다. (p.325)
8. 정신에 집중하라
미달성 목표와 미완성 임무가 인간의 의식을 어지럽힌다. (p.334)
정신을 말끔하게 정리하고 한 가지 목표를 설정해 실천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거나, 나중으로 미루거나, 이도저도 아니면 그만두는 것이다. 그의 목표는 단 하나, 제로.. 라는 황홀한 영역에 도달하는 것이다. 제로는 현재 세워놓은 목표들의 위치를 파악하고, 여전히 실천하지 못한 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정확하게 알아서 마음이 혼란스럽제 않은 상태를 뜻한다. (p.335)
열정, 상상력, 직관, 이성 (p.337)
정신을 차리기만 한다면 열정은 가장 강력하고 유력한 구성원이다. 우리의 기본적 필요.두려움.욕구는 일을 추진하는 자극제이고, 장기 게획에 흥분하고 결승선을 넘도록 자신을 밀어붙이는 데 특별한 역할을 한다. 이성은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기획력을 뒷받침해서 열정이 지시하는 목표를 수립하고 실천한다. 상상력과 직관은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재능을 제공하여 미래를 꿈꾸고 해결책을 새로 강구하며,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번개처럼 재빨리 대처하게 한다. (p.338)
구체성, 측정가능성, 실천가능성, 관련성, 시기적절성 (p.351)
9. 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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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튼스쿨은 딱 두 가지만 묻는다 - 리처드 셸 (김윤재 옮김, 마인드빌딩)
와튼스쿨 리더십 특강 - 프리드만 (이은주 옮김, 교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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