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의 향기
III. 고전 문학 (서양)/1. 서양 - 고전 소설

로빈후드 - 하워드 파일 (박진배 옮김, 동해출판)

by handaikhan 2024. 3. 7.

 

하워드 파일 - 로빈후드

 

옛날 옛적 헨리 2세가 통치하던 잉글랜드의 이야기다. 노팅엄 근처 셔우드의 숲속에 로빈 후드라는 유명한 수배자가 살고 있었다. 로빈 후드만큼 잿빛 거위 털을 단 화살을 잘 쏘는 사람이 없었으며 그의 부하가 되어 숲속을 활보하던 백사십 명의 장정들 중에서도 그를 능가할 자가 없었다. 

그들은 아무 부족함과 걱정거리 없이 셔우드 숲 깊은 곳에서 즐겁게 살고 있었다. 활쏘기와 봉술 겨루기로 매일을 보내며 왕의 소유인 숲속의 사슴고기와 자신들이 직접 만든 맥주를 먹고 마시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그들은 로빈 후드를 필두로 한 명도 빠짐없이 모두 범법자와 수배자들로 마을에서 멀리 떨어져 살고 있었지만 주변 마을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다. 왜냐하면 도움이 필요할 때에는 언제나 로빈을 찾아가기만 하면 빈손으로 돌아오는 일이 없었기 때문이다. (p.13)

 

"이보게, 리틀 존. 오늘같이 화창한 날 모험을 해보는 건 어떨까? 자네는 옷 창고에 가서 사제복을 가져다가 그걸 입게. 나는 제일 먼저 만나는 거지와 내 옷을 바궈 입을 생각이네. 그리고 마을 여기저기를 떠돌아다니는 거야. 이렇게 화창한 날에 말이지. 그리고 무슨 일이 일어날지 즐기는 거야." (p.271)

(같이 읽으면 좋은 책)

왕자와 거지 - 마크 트웨인 (김욱동 옮김, 민음사)

.................................................................................

 

 

..............................................................................................................................................................................................................................

하워드파일 (Pyle Howard, 1853.3.5~1911.11.9)


1853년 미국 델라웨어 주 윌밍턴에서 태어났다. 어렸을 때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한 데다 글재주가 뛰어나 일찍이 작가의 길로 들어섰다. 어린이 잡지 '하퍼스 위클리 Harper’s Weekly'와 어린이 책과 잡지에 그림을 싣던 파일은 1883년에 '로빈 후드의 모험'을 출간하며 작가로서 명성을 얻었다. 로빈 후드 이야기는 수 세기에 걸쳐 전설과 민요로 구전되고 여러 작가들에 의해 기록되었지만, 파일만큼 짜임새 있고 매끄럽게 재구성한 작가는 없었다. '로빈 후드의 모험'에 이어 파일의 명성을 굳혀 준 작품으로 아서 왕의 모험을 다룬 사 부작이 있다. 그 밖에도 '후추와 소금 Pepper and Salt', '환상의 시계 The Wonder Clock' 등을 썼다. 파일은 어린이들을 위한 책을 쓰고 삽화를 그리는 데 혼신을 다하는 한편, 미술 교육에도 힘썼다. 필라델피아 드렉셀 인스티튜트에서 삽화를 가르쳤고, 1900년에는 월밍턴에 하워드 파일 미술 학교를 세워 뉴웰 컨버스 위스, 제시 윌콕스 스미스 등 유명한 삽화가들을 배출했다. 1905년부터는 벽화를 그리기 시작했고, 1911년 고대 벽화를 연구하기 위해 이탈리아 피렌체에 체류하던 중 신장염으로 사망했다. 파일은 훌륭한 어린이 책 작가인 동시에 독자적인 미국 미술을 창조하는 데 공헌한 예술가이자 교육자로 평가된다.

 

...................................

로빈후드 - 하워드 파일  (윤희기 옮김, 마루벌)

 

옛날 옛적 즐거운 영국 땅, 훌륭한 왕인 헨리 2세가 지배하던 시절에 노팅엄 근처 셔우드 숲 속 녹음이 우거진 빈터에 로빈 후드라는 이름난 의적이 살고 있었다. 세상 어느 궁사도 회색 거위 깃털이 달린 화살을 그만큼 솜씨 있고 재빠르게 날리지 못했고, 세상 어디에도 푸른 숲 속 빈터를 누비는 그와 140명의 무리처럼 유쾌하고 명랑한 사람들이 없었다. 셔우드 숲 깊숙한 곳에서 정말 즐겁게 사는 이들에게는 아무 걱정거리도 부족한 것도 없었다. (p.6)

로빈후드 - 하워드 파일 (서미석 옮김, 현대지성사)

로빈후드 - 하워드 파일  (정회성 옮김, 비룡소)

로빈후드 - 하워드 파일  (최영민, 이경수 옮김, 자유로운 상상)

......................................................................................................

로빈후드 - 알렉상드르 뒤마 (김효정 옮김, 대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