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의 향기
III. 고전 문학 (서양)/1. 서양 - 고전 소설

붉은 죽음의 가면 - 포 (전대호 옮김, 부북스)

by handaikhan 2023. 12. 15.

부 클래식 2 - 포 단편 선집

 

에드거 앨런 포 - 붉은 죽음의 가면 (1842년)

 

"붉은 죽음"이 오래 전부터 온 나라를 휩쓸었다. 이제껏 그렇게 치명적이거나 그렇게 무시무시한 전염병은 없었다. 피는 놈의 상징, 놈의 도장이었다. 피의 붉은색과 공포. 극심한 통증과 갑작스런 현기증이 일어났고, 이어서 온몸의 구멍으로 피가 쏟아지면서 죽음에 이르렀다. 희생자의 몸과 특히 얼굴에 생긴 진홍색 얼룩은 놈의 저주였고, 희생자를 동료 인간들의 도움과 연민으로부터 격리시켰다. 발작이 일어나 진행되고 죽음으로 종결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반시간에 불과했다.

그러나 프로스페로 공작은 행복하고 용감하고 현명했다. 영토의 인구가 반으로 줄었을 때 그는 궁정의 기사와 귀부인 중에서 건강하고 태평한 친구들을 다수 소집하여 그들과 함께 성벽을 두른 저택에 깊이 은둔했다. 크고 웅장한 그 건물은 군주 자신의 유별나지만 당당한 취향의 산물이었다. 튼튼하고 높은 장벽이 그 건물을 둘러쌌다. 장벽에는 철제 성문이 있었다. 문안에 들어선 궁정 사람들은 도가니와 큼직한 망치를 동원하여 빗장을 용접했다. 그들은 내부에서 갑자기 충동적인 절망이나 혼란이 발생하더라도 밖으로 나가거나 안으로 들어올 길을 남겨두지 않기로 했다. 저택에는 풍부한 식량이 있었다. 이런 예방조치를 취한 궁정 사람들은 감염에 저항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외부세계는 스스로 자신을 돌볼 수 있을 것이었다. 생각하는 것이나 슬퍼하는 것은 어느새 어리석은 짓이었다. 군주는 온갖 쾌락을 제공했다. 어릿광대들이 있었고, 즉흥시인들이 있었으며, 발레 무용수들과 악사들, 미녀와 술이 있었다. 이 모든 것과 안전이 내부에 있었다. "붉은 죽음"은 외부에 있었다. (p.157-158)

 

 

........................................................................................................................................................................................................................................

에드거 앨런 포(Edgar Allan Poe, 1809년 1월 19일 ~ 1849년 10월 7일)

미국의 작가·시인·편집자·문학평론가이다.

미국 낭만주의의 거두이자 미국 문학사 전체적으로 매우 중요하게 취급되는 작가이다. 미스터리 및 마카브레 작품들로 가장 유명하며, 미국 단편 소설의 선구자이기도 하다. 또한, 추리소설이라는 장르를 최초로 만들어냈다고 평가받으며, 나아가 과학소설 장르의 형성에 이바지했다.[1] 그는 오로지 저술과 집필을 통해서만 생활하려 한 미국 최초의 전업작가이며, 이 때문에 생전에 심한 재정난과 생활고를 겪으며 유년기를 제외한 평생을 불행하게 살았다.
보스턴에서 배우 부부의 둘째 아이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1810년 가정을 버리고 떠나 버렸고, 이듬해 어머니가 돌아가셔서 고아가 되었다. 이후 버지니아주 리치먼드에 살던, 존 앨런과 프란세스 앨런 부부가 어린 포를 데려갔다. 앨런 부부는 포를 정식으로 입양하지는 않았으나, 포는 청소년이 될 때까지 그들과 함께 살았다. 어른이 된 포는 도박 빚 및 교육비 문제로 존 앨런과 사이가 악화되었다. 포는 버지니아 대학교에 입학했지만, 돈이 없어서 한 학기만 다니고 중퇴했다. 포는 교육비 문제로 앨런과 싸우고 1827년 육군에 입대했다. 이때쯤 출판 경력이 시작되어 1827년 ‘보스턴 사람(Bostonian)’이라는 필명으로 《타메를란 외 시집》을 출간했다. 1829년 프란세스 앨런이 사망하자 포와 존 앨런은 일시적으로 화해를 했다. 그러나 이후 웨스트포인트 사관후보생이 되었다가 장교가 되지 못할 것 같자 시인이자 작가가 되겠다는 다짐을 하고 존 앨런과 완전히 갈라졌다.
포는 산문문학으로 관심사를 옮겨 그 뒤 몇 년 동안 문학학술지 및 정기간행물에 글을 기고했고, 특유의 문학비평으로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직업 관계로 포는 볼티모어·필라델피아·뉴욕 시 등지를 전전했다. 1835년 볼티모어에서 13살짜리 사촌 버지니아 클렘과 결혼했다. 1845년 포는 시집 《도래까마귀》를 출간해 일시적인 성공을 거두었다.하지만, 2년 뒤 아내 버지니아가 폐결핵으로 죽었다. 그 뒤 몇 년 동안 포는 《펜》이라는 이름의 자기 문학지를 만들기로 계획했으나(이후 제목은 《스타일러스》로 변경), 계획을 실현으로 옮기기 전에 사망했다. 1849년 10월 7일, 향년 40세였다. 포는 볼티모어에서 죽었는데, 그 사인이 불분명하다. 알코올·뇌내출혈·콜레라·마약·심장병·광견병·자살·폐결핵 등 다양한 원인이 거론되고 있다.
에드거 앨런 포와 그의 작품은 미국 문학뿐 아니라 전 세계에 영향을 미쳤으며, 우주론과 암호학 같은 문학 외의 분야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포의 작품들은 오늘날 문학·음악·영화를 막론하고 여러 대중문화에서 접할 수 있으며, 그의 생가 수 채가 박물관으로 지정 운영되고 있다. 전미 미스터리 작가상은 미스터리 장르에 포가 남긴 족적을 기념하여 매년 에드거 상이라는 상을 수여한다.

 

.......................................

포 단편선 (전승희 옮김, 민음사)

포 단편선 (김석희 옮김, 열린책들)

포 단편 전집 (바른 번역, 코너스톤)

포 전집 (시공사)

검은 고양이 - 포 (김기철 옮김, 문예출판사)

................................................................................